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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산 행원 선사 (1927 - 2004)



숭산 행원 스님은 서양에서 가르침을 시작한 첫 번째 한국 선사입니다. 숭산 스님은 1927년 평안남도 순천에서 출생하였습니다. 세계 2차 대전 이후 혼란스런 시기에 정치적 운동이나 학문으로는 사회에 도움을 줄 수 없음을 깨달았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머리를 깎고 절대적 진리를 얻기 전에는 다시 돌아오지 않을 것을 맹세하고 산으로 들어갔습니다.

힘든 100일간의 기도수행의 어려움을 이겨 내고 마침내 깨달음을 얻어 당대의 최고의 선사였던 고봉선사에게서 전법계를 받았습니다.

스님은 1972년에 처음 미국으로 건너가 잠시 동안 로드아일랜드 지역의 빨래방에서 일하였습니다. 스님의 작은 아파트에 참선수행에 관심 있는 브라운 대학의 학생들이 찾아오면서 스님의 가르침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렇게 프로비던스선원이 만들어 졌으며 현재 전 세계에 있는 선원들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관음선원의 창설자인 숭산 선사님은 서울의 화계사에서 2004년 11월 30일에 열반에 들었습니다. 세수 77세(법납 56세)로 평화롭게 제자들에게 둘러싸여 눈을 감았습니다.

스님은 원적에 드셨지만 전 세계에 선사의 가르침을 따르는 30여국의 100여개 이상의 선원이 있으며, 계속 발전하고 있읍니다.

숭산선사의 가르침중에서



진정으로 인간이 된다는 것

진정으로 인간이 된다는 것


숭산 행원 선사

오늘날의 인간 세상을 면밀히 들여다보면 그들은 인간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들은 인간처럼 행동하지 않는다. 인간답게 행동하여야 인간이라 할 수 있다. 순간순간 당신은 무엇을 하는가? 옳은 길이란 무엇인가? 순간순간 당신의 옳은 삶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옳은 길을 찾는가? 어떻게 모든 중생을 고통에서 구할 수 있는가?

우리는 빈손으로 이 세상에 왔다. 이 세상에서 우리는 무엇을 하는가? 왜 우리는 이 세상에 나왔는가? 이 몸은 빈 것이다. 무엇이 이 몸을 움직이는가? 어디에서 왔는가? 당신은 그것을 알아야 하고 그것을 찾아야 한다. 여러분이 그것을 찾고 싶다면 자신에게 물어라. "나"는 무엇인가? 항상 이 큰 의문을 품어라. 생각은 사라져야 한다. 모든 생각을 버리고 끊어버려야 한다. 그리하면 우리의 진정한 자아와 마음이 나타난다. 이 세상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진정으로 수행을 원하는가? 많은 사람들이 수행하지 않고 오로지 그들의 욕망과 화, 무명을 따른다. 죽을 때 우리는 몸을 가져갈 수 없다. 몸이 사라질 때 무엇을 가져 갈 수 있을까? 무엇을 할 것인가? 어디로 갈 것인가? 알지 못하지 않은가?

이 모른다가 분명해지면 너의 마음이 깨끗해지고 가는 곳이 분명해 진다. 내가 해야 할 일을 알게 되고, 이 세상에 왜 태어났는지를 이해하게 된다. 이것을 이해할 때, 진정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참자아

참자아


숭산선사

오늘 이렇게 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오늘 여러분의 몸을 끌고 온 것은 무엇인가요? 여러분의 마음인가요? 마음이 무엇이지요? 그것은 어디에 있나요? 어떻게 생겼지요? 마음에는 마음이 없습니다. 산은 “내가 산이다,”라고 외치지 않습니다. 강도 “ 내가 강이다,”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모든 이름과 모양은 생각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마음은 마음이 아닙니다. 모든 것에는 이름과 모양이 있습니다. 이름과 모양은 공(空)에서 나옵니다. 그러므로 모양이 공이고 공이 모양입니다.

생각을 할 때에는 너의 마음, 나의마음, 모든 사람의 마음이 다릅니다. 모든 생각을 끊어 버린다면, 너의 마음, 나의 마음, 모든 사람의 마음은 같아집니다. 모든 생각을 끊어버린 그 마음이 진정한 공의 마음입니다. 진정한 공의 마음은 생각 이전의 자리입니다. 우리의 실체는 생각 이전입니다. 여러분의 실체가 우주의 실체입니다. 생각 이전, 거기에는 말도 없고 문자도 없습니다. 신도 없고, 부처도 없으며, 산도 없고, 강도 없고,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러기에 모양도 없고 공도 없습니다.

생각 이전이 진정한 즉여(即如)입니다. 모양도 없고, 공도 없다고 하는 것은 공에 집착하는 것입니다. 모두 내려 놓으세요! 그러면 안도 없고, 밖도 없는 절대를 얻을 것입니다. 보고, 듣고, 맛보고, 냄새 맡는 모든 것이 진리입니다. 신은 신이고, 부처는 부처이며, 산은 산이고, 강은 강입니다. 진리는 이와 같습니다. 상은 상이고 공은 공입니다.

모든 생각을 끊어 버린다면, 여러분의 마음은 명징해질 것입니다. 바로 그것이 여러분의 본성입니다. 생각은 욕심이고 욕심은 고통입니다. 마음이 명징할 때, 생도 없고 죽음도 없습니다. 장애가 없는 진정한 자유를 만날 수 있습니다.

몸에는 삶과 죽음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본성은 삶과 죽음, 모두를 초월합니다. 그럼 참자아란 무엇일까요? 존재하는 것인가요, 아닌가요? 존재한다면 어디에 있는 것인가요?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말을 듣고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요? 두 개의 대답 모두 완전하지 않습니다. 왜? (탁자를 치며) 할! 내려 놓으십시오, 모든 것을 내려 놓으세요. 대도(大道)는 바로 문 앞에 있습니다.
올바른 수행

올바른 수행


숭산선사

병원에 입원했을 때, 의사들이 내 심장을 검사했다. 처음 검사했을 때, 1 분에 80 번 가량의 맥박에서 23-25 번의 오류(심실조기수축)가 발견되었다.

당시 많은 의사들이 심장이상, 당뇨병 등의 질병을 가진 사람들을 조사한 하버드 대학 교수의 연구 결과를 읽어 알고 있었다. 연구는 명상을 한 사람과 하지 않은 사람을 비교조사한 것이었다. 명상을 하지 않는 사람들은 약을 투여받았을 때에는 괜찮았지만 그렇지 않았을 때에는 문제가 생겼다. 하지만 집중적인 명상을 한 사람들은 훨씬 빨리 좋아졌고 약이 없어도 괜찮았다. 초월적 명상주의자들은 이 결과를, “명상이 많은 질병을 낫게 할 수 있다,”라고 선전했다. 그래서 나의 주치의도, “선사님, 스님은 선사시잖아요. 그러니 노력해보세요!”라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알았어요, 노력해 볼께요,”라고 대답했다. 그렇게 나는 몸을 고치는 명상을 시도했다. 삼 일 만에 내 심장은 다섯 번만 오류를 보였는데, 이렇게 회복하려면 대개 한 달 정도가 걸린다고 하였다. 그래서 의사들은 명상이 실제로 몸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았고 모두 기뻐했다.

일주일 후, 내 심장은 한 번이나 두 번 밖에 오류를 보이지 않았고 의사들은, “정말 훌륭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1 분에 한 두번 정도의 오류를 낼 수 있게 되기까지 두 세 달이 걸려요!”라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정말 감사합니다. 여러분이 저를 도와주었어요. 그래서 빨리 나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그저 몸을 고치는 명상입니다. 올바른 명상이 아니에요”라고 말했다.

그러자 의사들이, “왜 이것이 올바른 명상이 아니에요?”라고 물었다. “몸이나 심장, 당뇨병은 고칠 수 있어요. 한국이나 중국, 인도에는 요가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사람들은 산에 가서 호흡명상을 합니다. 500 년도 살 수 있고 아프지도 않습니다. 몸을 오래 유지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늘을 나는 것도 가능해요. 이런 몸의 명상을 하면 어떤 것도 가능합니다. 몸은 자동차와 같아요. 자동차를 많이 사용하면 삼 년 내에 고장이 납니다. 하지만 자동차를 차고에 넣어두면 오랜 시간 보관하는 것이 가능하지요. 요가를 하는 사람들도 500 년이 지나면 죽습니다. 그 다음은 무엇이지요? 그저 오래 살고 죽는 것 뿐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짧게 살다 죽지요. 그러나 죽는다는 것은 같아요.” 의사들은 이 말을 이해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올바른 명상인가요?”

저는, “나는 항상 명상하려고 합니다. 명상이란 언제나 하나의 마음, 움직이지 않는 마음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의사들은 명상이 단지 집중하는 것이고 몸을 움직이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명상이란 하나의 마음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삶이란 무엇인가? 죽음이란 무엇인가? 이것을 이해해야만 합니다. 하나의 마음을 유지한다면 삶도 없고 죽음도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내일 죽는다 하더라도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5 분 내에 죽는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지요,” 라고 말했습니다.

“문제가 없다니, 그것이 무슨 뜻인가요?” 라고 의사들이 물었습니다.

“심장을 고치는 명상을 한다고 해 보세요. 그러면 ‘내 심장은 좋아, 내 몸은 좋아,’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되면 이 명상에 아주 쉽게 집착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 심장이 나빠지겠죠. 그러면 이 명상을 다시 해볼 것입니다. 하지만 별로 좋아지지 않겠죠. 그 때, ‘왜 명상이 효과가 없지?’라고 생각할 것이고 그러면 여러분의 몸, 여러분의 명상이 장애가 될 것입니다. 명상이 몸에 도움이 되지 못하면 명상을 믿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종류의 명상은 좋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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